◎ 혁신적 보기의 5단계
1. 1단계: 물리적 형태보기
정보를 일단 보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선택하고 선택된 정보에서 견해를 제거한 후 객관적 사실과 숫자만을 본다.
2. 2단계: 심층요소들의 연관관계 보기
선택된 객관적 사실과 숫자들이 심층적 요소들과 어떻게 연관이 되어 있는지를 본다.
3. 3단계: 이치 보기
보고자 하는 영역의 심층요소와의 연관 중에서 변하지 않는 근본적인 이치를 살펴본다.
4. 4단계: 구조 보기
이치와 연관된 전체적인 구조를 본다.
5. 5단계: 흐름 보기
구조를 바꿀만한 변화로는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 정보를 정리하는 원칙
1. 1단계: 기사나 책의 원문에서 '작가나 기자의 개인적 견해'를 제거하고 '사실'과 의미 있는 '숫자'만을 추출한다.
2. 2단계: 사실과 숫자를 기술할 때, '개인적 견해를 넣지 않는 범위에서'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바꾸거나 간명하게 축약하는 식으로 문구를 조금씩 바꾸면 더 효과적이다.
3. 3단계: 사실과 숫자만으로 정리된 정보에 어울리는 꼬리표 키워드나 간단한 제목을 정한다.
4. 4단계: 1~2단계에서 추출한 정보들을 주제가 비슷한 것끼리 한 곳에 모아 놓거나 혹은 대강이나마 연관성에 따라 시스템적으로 서로 결합하여 놓는다.
5. 5단계: 정리된 정보들을 다시 블록처럼 재조합하여 스토리로 만들어 놓을 수 있으면 더욱 좋다.
◎ 정보를 정리하는 이유
1. 불완전한 추측성 견해에 휘둘리지 않고 더 정확한 '사실'을 먼저 이해한다.
2. 파편적으로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더 통합적으로 인식한다.
3. 현재의 정보들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의 시그널을 반박자 빨리 발견한다.
4. 세상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더 거시적, 통합적, 실제적으로 이해한다.
5. 좋은 정보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ESA 기법은 세상을 현상 층, 유행, 트렌드 층, 심층원동력 층, 심층기반 층으로 나누는 세로축과 사회, 기술, 경제, 환경, 정치, 영성의 영역으로 세상을 구분하는 가로축의 STEEPS를 기본으로 한다.
ESA 기법의 세로축
1. 현상 층
신문 지상에 나타나는 사회의 갖가지 현상적 사건들이 잡다하게 나열되어 있는 상태로서의 세상으로 정보들이 필터링되지 않은 채 있는 상태
2. 유행 층
디자인, 패션, 음악, 춤, 색깔, 언어, 게임, 상품, 먹을거리 등의 유행들로 재정리된 세상. 시간적으로는 대략 1년 미만의 생존 기간을 가지며, STEEPS 영역들 중에서 1개의 카테고리 안에서 힘을 발휘한다.
3. 트렌드 층
세계화, 개인화, 감각화, 코쿠닝, 웰빙, 여성화, 평생교육, 고령화, 하이테크 하이터치, 작은 사치, 융합 등의 트렌드로 재정리된 세상. 시간적으로는 대략 1~10년 미만의 생존 기간을 가지며, STEEPS 영역들 중에서 1개 이상의 카테고리 안에서 힘을 발휘한다.
4. 심층원동력 층: 사회변화를 밀고 가는 실제적인 힘
속도, 네트워크, 인구, 기술, 감성, 정치, 환경 등 사회 변화를 추동하는 심층원동력으로 재정리된 세상. 심층원동력은 본래부터 존재하는 힘 혹은 그와 비슷한 힘을 가진 것들이다.
5. 심층기반 층: 변화가 일어나는 실제적인 기반들
시간, 공간, 지식, 영성의 4가지 세상을 떠받치고 있는 가장 심층적인 기반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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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키워드 |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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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시각에 의해서 직접, 간접적으로 생성된 산물 또는 부산물을 활용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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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어느 시점이 되어서야 가능한 무언가를 지금 예측하거나 창조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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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상황에만 매몰되거나 생각이 사로잡힌 상태에서 사고를 하는 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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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미래쇼크'에서 변화의 가속화로 인한 일시성을 설명하면서 제시한 상황의 5가지 구성요소 개념에 인지과학적 접근법을 결합시킨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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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연관되어 있는 지체들이 어떤 특별한 행동들을 만들어 내기 위해 '한몸처럼 연합된 상태'를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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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사람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패턴을 통해 세상을 보는 법이며, 그 사람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형성하는 중요한 원칙을 재구성해보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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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핵심내용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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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적 조작을 활용한 '혁신적으로 생각하기'단계의 3가지 기본사고
1. 비판사고(점검 사고):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은 '비판'. 벤치마킹 전략에 활용
-비판사고를 촉진하는 질문
① "이슈와 결론은 무엇인가?" 상대방의 의견이나 혹은 내가 수집한 정보 속에 있는 논쟁의 핵심 사안은 무엇인가?
② "이유는 무엇인가" 그들이 왜 그런 독특한 판단을 하거나 개인적 견해를 갖게 되었을까? 다른 방식이 아니고 굳이 왜 그렇게 생각했을까?
③ "어떤 단어나 어구가 애매한가?"
④ "가치 갈등과 가치 가정은 무엇인가?"
⑤ "그 서술의 가정은 무엇인가?"
⑥ "추론에 오류가 있는가?"
⑦ "증거는 얼마나 훌륭한가?"
⑧ "경쟁하는 또 다른 원인이 있는가?"
⑨ "통계에 속임수가 있지는 않은가?"
⑩ "중요한 정보가 빠져 있지는 않은가?"
⑪ "어떤 또 다른 합당한 결론이 가능한가?"
2. 재정리사고(분류 사고):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재정리'. 벤치마킹 전략에 활용
-이 단계에서는 패턴인식사고, 매트릭스사고, 로직트리사고, MECE 분류 및 재정리사고, 그리고 혁신적으로 보기에서 사용한 시스템사고와 비즈니스 프로파일링 사고의 고급 기법 등이 주로 활용
3. 확장사고: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새롭게 연결'. 혁신, 창조 전략에 활용
-확장사고를 가능케 하는 아이디어 확장적 시각 조작의 생각 도구
① 이중표상과 다차원적 형상화
② 상상
③ 추상
④ 유추
⑤ 구상
⑥ 구성
⑦ 가추
⑧ 콘셉트사고
◎ 시나리오사고
1. 시나리오사고가 필요한 경우
1) 미래의 위험을 미리 피하기 위해서
2) 혁신을 단행하기 전에 어떤 효과가 있을지를 미리 예측해 보기 위해서
3) 미래의 소비자들의 변화나 시장의 변화 흐름에 대비해서 미리 조직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서
4)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콘셉트나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
2. 시나리오에 들어가서 생각하는 기술의 순서
1)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
2) 질문에 관련된 리서치
3) 미래를 만들어 가는데 아주 중요하거나 향후 자신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핵심 요소들 파악
4) 플롯 구상
5) 시나리오 구조와 스토리 도출
6) 리허설: 각 스토리에 일련의 새로운 가능성들을 대입하고 그 결과를 시연해보는 것
7)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주요 지표 및 길잡이 전략 선택
◎ 시각적 조작을 돕는 10가지 도구
1. 확장사고를 할 때는 단순히 머릿속의 기억에만 의지하지 말고,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넣으면서 시도하라.
2. 회화, 스케치, 모형 만들기, 음악 연주, 낭송, 희곡 장면 연극 등의 예술적 연습은 자아성찰사고, 확장사고에 도움이 된다.
3. '잠을 자면서 생각하기'를 활용하라
4. '몰입'해야 한다.
5. 몰입과 병행해서 '내면의 소리를 드는 시간'을 갖는 것도 아주 효과적이다.
6. 불운 혹은 위기를 행운이나 새로운 창조와 변화의 계기로 만드는 발상의 전환이다.
7. 함께 모여 집중적으로 생각을 해본다.
8. 생각을 창조적으로 확장하려면 때로는 당신과 팀의 생각을 제한해야 한다.
9.가끔은 탈정형적 사고를 해보는 것이 좋다.
10. 상대방의 아이디어를 존중해주어야 내 아이디어도 존중받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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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핵심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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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키워드 |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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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적 의미로는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능력'이지만, 진정한 창조는 '기존의 것에 무언가를 새롭게 더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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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의 생산성을 높이는 활동과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치와 만족에 변화를 일으키는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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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적 의미로는 '예리한 관찰력으로 사물을 꿰뚫어 봄, 자기를 둘러싼 내적·외적 전체 구조를 새로운 시점에서 파악하는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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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사태에 처했을 때 감정 또는 편견에 사로잡히거나 권위에 맹종하지 않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분석·평가·분류하는 사고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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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것들 속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과감하게 버리고 아주 단순한 몇 가지의 본질적 요소들로만 줄여서 '놀라운 본질이 드러나도록 특징화'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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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이상의 사물, 혹은 현상의 일련의 속성이 같다는 사실에 근거해 그것들의 나머지 속성들도 동일하리라고 결론을 추리해내는 사고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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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차시 핵심내용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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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지도를 만드는 법
1. 미래에 직면할 상황들이 표현되어 있어야 한다.
2. 미래지도에는 미래에 필요할 것들을 예상하여 적어 넣어야 한다.
3. 미래지도에는 당신의 현재 위치가 표시되어 있어야 한다.
4. 미래지도는 변화를 계속해서 반영해야 한다.
◎ 일 잘하는 개인 원리
1. 시간을 지배하라
시간을 창조적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창조적 사고'와 '시간의 지배'의 두가지 요소가 선순환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스스로 시간을 지배한다는 것은 '내가 시간을 주도한다'는 뜻이며, 그 반대는 남이 내 시간을 주도하는 것이다.
2. 일 지도를 만들어라
'일 지도'를 만드는 것의 핵심은 미래를 미리 준비하여 미래의 일을 오늘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좋은 '일 지도'는 일하지 않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미래의 소중한 일이 포함된 일 지도는 좀 더 나은 우선순위를 알려주기 때문에 어떤 일을 오늘 하지 않아도 되는지, 혹은 할 수는 있지만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무엇인지 알려준다.
3. 일과 쉼의 시너지를 만들어라
혁신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익혀서 정신적으로 성취감, 행복감을 느낀다 해도, 오랫동안 일을 하다보면 몸은 힘들어 한다. 우리 두뇌는 아주 정교한 정보 처리 시스템이기 때문에 물리적 몸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느낌이나 의지와는 상관없이 생산성은 떨어지게 되어 있다.
4. 복원력을 높여라
복원력이란 개념은 원래 재료공학에서 유래했는데 물질이 변형된 후에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오려는 특성을 말한다. 특히 지금처럼 예측 불가능성이 높아지고, 글로벌 리스크가 자주 반복되는 시기에는 복원력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5. 행운을 불러들여라
자신에게 찾아온 행운을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은 평소에 미래를 준비한 사람이다. 행운은 대개 삶의 중심이 아니라 '삶의 변두리'로 지나가는 속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변두리로 지나가는 행운을 잡기 위해서는 먼저 미래를 준비한 다음 자신을 변두리 즉, 한계 상황으로 모는 약간의 지독함이 있어야 한다.
◎ 혁신적으로 일하는 팀 원리
1. 팀 맵핑을 하라
기업도 일이 잘되거나 우연히 우리 팀이 좋은 성과를 내는 경우는 없다. 지속적으로 혁신과 창조가 가능한 협업 시스템의 팀으로 만들기 위한 조건들을 하나씩 갖추어가야 한다.
2. 지능적 네트워킹을 하라
지능적 네트워크는 단순한 연결이나 알고 지내는 수준, 혹은 명함만 교환하고 끝나는 관계가 아니다. 서로가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업을 하면서 아주 지능적으로 움직이는 살아 있는 네트워크다.
3. 상황을 활용하여 일하게 하라
상황을 잘 활용하는 전략은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자원, 능력 등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이며, 또한 나보다 강한 상대를 이기는 방법이다.
4. 미래의 바람을 이용하라
상황을 활용하는 것만으로는 도저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미래의 바람을 이용해야 한다. 미래의 바람을 이용하여 일하는데 필요한 첫 번째 기술은 제갈공명처럼 미래 변화의 가능성을 고려해보고, '미래에 만들어질 해법'을 업무 전략에 포함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5. 두뇌가 좋아하는 환경을 유지해주어라
통찰, 창조, 혁신은 두뇌의 작용이다. 그렇기 대문에 당연히 두뇌가 좋아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창조적인 훈련을 하더라도 환경이 반두뇌적이라면 그 효과는 상쇄되거나 반감될 것이다.
◎ '일 지도'의 원리
1. 먼저 시나리오사고를 통해 미래의 가능성을 확인한다.
2. 가능성 중에서 나에게 소중한 것을 선택한다.
3. 미래의 소중한 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을 찾아서 그것을 작은 일들로 쪼갠다.
4. 쪼갠 일들을 오늘 해야 할 일부터 시작해서 단기, 중기, 장기의 시간별로 분류한다.
5. 현재 해야 할 긴급한 것들을 시간대 별로 나열한다.
6. 소중한 일과 현재 급한 일의 연관관계와 피드백을 화살표로 연결해본다.
7. 이를 최종적으로 정리하여 '일 지도'를 그림으로 완성한다. 가능하다면 당신의 비전, 핵심 목표, 일의 원칙 등을 추가로 넣어보라.
8. '일 지도'작성 후, 추가로 발생하는 미래의 일과 현재의 긴급한 일들을 '일 지도'를 보면서 최적의 장소에 배치하는 일을 반복한다.
9. '일 지도'를 근거로 오늘 하루, 일주일, 한 달, 한 해의 '시간 지배 전략'을 수립한다.
10. 계속해서 나의 성장 및 나의 일과 관련된 미래 변화를 모니터링하면서 내가 만든 '미래 시나리오'를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그에 맞춰 나의 '일 지도'를 최적화? 나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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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차시 핵심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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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키워드 |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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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선택한 상황에서 이기는 전략을 시각화하여 표현한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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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혹은 우리 회사가 현재 가지고 있거나 미래에 얻을 능력을 활용해서 작게는 이웃, 크게는 역사에서 가치 있다고 평가받을 수 있는 미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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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률 하락이나 연체율 상승 등 외부의 위기 상황이 가중될 경우 은행의 수익성과 안전성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고 이에 미리 대비하자는 취지에서 실시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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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아주 효과적으로 미래산업과 미래전략들을 시뮬레이션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미래 목표와 전략과 성공 지점들을 도출해낼 수 있는 효과적인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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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서비스, 고객, 주문경로, 유통, 판매 방식, 제품 생산 과정 등의 요소들 사이의 '시스템적 연관관계를 분석'한 다음,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재의 조건 속에서 최선의 수익 구조 시스템을 찾고 이를 빠르게 이룰 수 있는 '단기적 미래 수익 레버리지'를 찾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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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의 현 위치와 변화의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보고, 분석하고, 이해하고, 확장하여 가치 판단과 의사결정을 하는 행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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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새로운 상품과 새로운 고객에 의한 미래의 새로운 매출을 예측하고, 이를 극대화할 수 있는 중장기적 미래 수익 레버리지를 찾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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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혁적 리더십의 중요한 특징
1.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을 가지고
2. 조직이나 부하 직원의 현재 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3. 더 높은 차원의 원대한 영감적인 비전을 제시하여
4. 자신을 따르는 한사람 한사람들을 미래를 향해 도전하게 만들고
5. 이를 위해 리더의 모범적 가치와 희생적인 행동을 통해 역할 모델의 샘플을 제시하고
6. 비전을 실제로 달성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전략을 개발하여
7. 조직과 개인의 꿈이 함께 실현되도록 부하의 개인적 욕구에도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는 코칭을 하며
8. 부하나 조직이 현재의 한계에 도전하고 이를 넘어서는 과정에서 가치관 행동, 역량 등의 성장을 경험하도록 동기부여하고 헌신적으로 노력한다.
◎ 사람을 세우는 7단계
1. 자아 존중감을 회복하라
가장 먼저 할 일은 팀 구성원들의 '자아 존중감'을 회복시키는 일이다. 자기의 존재감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비전을 자극하라
인간은 누구나 예외 없이 '가치 있는 목적'을 가지고 태어난다. 인생은 그 가치 있는 목적의 성취라는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기 위한 퍼즐 맞추기 여행이다. 구성원의 잃어버린 비전을 되찾아주기 위해서, 그들의 비전을 더욱 더 성장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비전 자극'이다.
3. 나다운 나를 발견하게 하라
비전 자극이 다양하고 많으면 많을수록 직원들은 '나다운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사람이 타고나는 유전자 코드 안에는 비전의 코드들도 함께 들어있다. 사람마다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 재능, 선호도 등이 있다.
4. 미래의 방향을 잘 잡아주어라
변혁적 리더는 단기적 성과에만 매몰되지 않고 가치를 고민한다. 내가 만든 제품,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 우리 회사가 획득한 부를 통해 인류가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도록 해야 한다. 변혁적 리더는 바로 이런 것을 강조한다.
5. 개인과 팀의 비전을 공진화시켜라
조직이 개인의 비전을 촉진하고, 촉진된 개인의 비전을 융합하여 조직의 비전을 재확장하는 선순환을 이끄는 '비전의 공진화'가 문제를 근원적으로 푸는 해결책이다. 한쪽이 일방적으로 다른 한쪽의 비전에 맞추어 정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의 비전에 같이 관심을 갖고 합치점을 찾아가면서 한방향으로 모아내는 것이다.
6. 혁신적으로 일하는 기술을 훈련시켜라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훈련이 필요하다. 혁신적으로 일하는 기술을 훈련시켜서 꿈을 현실로 만드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비전을 품더라도 그것을 이룰 능력이 없다면, 그 비전은 사막의 신기루일 뿐이다.
7. 비전 네트워킹으로 이를 지속가능하도록 하라
비전 네트워킹은 공진화된 비전을 회사 내의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회사 밖의 협력사들 및 고객들과 나누고, 심지어는 경쟁자들과도 함께 나눔으로써 비전의 영역을 넓혀가는 것이다.
◎ 통찰, 창조, 혁신이 지속가능한 환경
1. 공간적 환경
기업이 클수록 건물 비용도 비례해서 커진다는 개념을 가지고서는 혁신적으로 일할 수 없다. 사무실의 칸막이를 없애거나 혹은 공통의 공간에서 일을 하거나, 임원들이 사용하는 고비용의 대형 공간을 줄이거나 없애고, 근무 유연성을 높이면 부동산 비용, 교통혼잡 비용, 탄소 배출 비용 등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
2. 소통 환경
소통의 부재는 개인, 팀, 회사 모두에게 재앙이다. 가장 좋은 소통은 변혁적 리더십에서 우러나오는, 구성원 한사람 한사람을 진실되게 인정해 주는 소통이다. 이를 위해서는 '신뢰'가 바탕이다.
3. 감성 환경
좋은 감성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을 '감성 디자인 능력'이라고 부른다. 정신적이거나 물리적 작용을 통해 사람들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행복의 느낌을 새롭게 디자인하거나 향상시켜 전달하는 능력과 이를 지속가능하도록 경영해주는 능력을 의미한다.
4. 기술 활용 환경
변혁적 리더는 팀원들이 자기 주위에 있는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나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팀원들이 자기에게 주어진 업무를 수행할 때 단순 무식하게 일하지 말고,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는 '혁신적인 IT 기술이나 그 외의 현대기술들을'을 잘 활용하여 혁신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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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시 핵심 키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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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키워드 |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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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예측, 위기의 선제적 대응, 비전 설정, 직원 개개인의 맞춤형 동기부여, 창의와 혁신을 이끌어내는 역량, 감성적 소통 등 현대 리더의 관제에 가장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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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직업이나 신분 혹은 겉모습을 넘어서는 가치 있는 시대적 소명으로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기 전까지의 시대적 환경 속에서 내가 가치 있게 이루어야 할 무언가의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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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안의 부르심, 즉, 내 안에 이미 주어진 비전코드와 연관, 올바른 자기이해와 나다운 나의 발견과 일치해야 한다는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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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쪽이 일방적으로 다른 한쪽의 비전에 맞추어 정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서로의 비전에 같이 관심을 갖고 합치점을 찾아가면서 한방향으로 모아내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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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진화된 비전을 회사 내의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회사 밖의 협력사들 및 고객들과 나누고, 심지어는 경쟁자들과도 함께 나눔으로써 비전의 영역을 넓혀가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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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감성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 정신적이거나 물리적 작용을 통해 사람들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행복의 느낌을 새롭게 디자인하거나 향상시켜 전달하는 능력과 이를 지속가능하도록 경영해주는 능력을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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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들의 내부로 들어가 그들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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