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19일 수요일

생각이 바뀌면 문제 해결이 보인다.

■□문제 해결의 기본 개념
1)문제의 의미
▶문제의 구분
-개방형 문제: 정확히 정의되지 않아 이해하기 어렵고 애매하여 하나의 정답을 찾기 어려운 경우
-폐쇄형 문제: 분석적 방법을 이용하여 이미 정해진 절차에 따라 해답을 찾을 수 있게 정의가 잘 된 문제
▶문제 해결 능력 공식
-문제 해결 능력 = 의사소통능력 X 사고능력 X 절차와 도구 활용 능력 X 실행력
2)문제 해결과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중요성
-어떤 조직이 공동의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 의사소통을 통해 이해하고 노력하는 것은 문제해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특히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의사소통이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고정관념으로부터 벗어나 서로가 다르다는 사실과 상대의 가치를 인정하는 개방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함
3)문제 해결과 사고 과정
▶문제 해결과 사고 과정의 관계
-문제 해결과 사고 과정은 서로 깊은 연관성이 있으며, 생각하는 능력은 문제 해결에 있어서 결정적 역할을 담당함
▶문제 해결 과정과 연관된 사고 과정
-인식, 관심, 기억, 분류, 학습, 동기, 판단, 추론, 창의성
4)문제 해결을 위한 기능
▶문제 해결 절차(로드맵)*를 구성하는 기능
-문제 인식: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감지하고 문제와 기회를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과정
-문제 정의: 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하고 문제의 영향과 심각성을 파악하며,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발견된 문제를 정확하게 규정하는 것
-연구, 진단, 대안의 도출, 설계, 계획, 예측, 평가, 실행
■□문제 유형의 분류
1)문제 해결의 동기에 의한 분류
▶발생형 문제: 기업이 원하는 목표와 실제 성과간의 차이가 발생해서 이 차이를 좁히고자 하는 경우
▶설정형 문제: 현재 목표와 실제 성과 사이에 차이는 없지만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하는 경우
▶잠재형 문제: 현재 목표와 실제 성과 사이에 차이는 없지만 미래에 차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 경우
2)문제 발생 영역에 따른 분류
-전략수립, 마케팅, 생산, 회계 및 재무, 인사 및 조직, 구매, 정보시스템, 개발 등과 같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문제가 여러 영역에 걸쳐서 발생하는 경우 여러 영역의 관련 전문가를 모아서 다기능 팀을 구성하여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함
3)기업의 업무 수준에 따른 분류
▶조직 수준
-미래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이나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발생
-임원 또는 최고경영자가 직접 문제를 핵심 전략 과제로 설정하여 해결
▶프로세스 수준
-기본적인 기업의 관리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
-중간 관리자 중심으로 관련자들이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여 해결
▶직무수준
-기본적인 운영 활동과 통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
-현업 실무자와 하위 관리자를 통해 해결
4)일반화 정도에 따른 분류
▶일반적 문제
-정의: 직원 실적 관리, 주문 처리 등과 같이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특징: 해결 방안을 어느 정도 정형화 할 수 있는 유형의 문제를 의미
▶예외적 문제
-정의: 기상 악화로 인한 운송 문제 등과 같이 드물게 일어나는 문제
-특징: 해결 방안을 정형화하기 어려움
■□문제 해결이 어려운 이유
▶문화*에 기인한 제약: 조직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기 못하는 경우 문제 해결이 어렵게 됨
▶조직*에 기인한 제약: 조직의 배경과 조직 구조에 따라 문제 해결 방법이 차이가 생길 수 있음
▶경영자에 기인한 제약: 리더십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바람직한 리더의 유형은 문제의 성격 따라 달라지므로 리더십의 유형이 문제 해결의 제약이 될 수 있음
▶개인의 성향에 기인한 제약: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개인의 태도나 성격이 문제 해결의 제약이 될 수 있음
■문제 해결 과정에서 사고방식의 결합
▶사고의 확산과 수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사고를 확산*하는 능력과 함께 사고를 수렴*하는 능력이 중요
-사고의 확산: 다양한 아이디어와 대안을 만들어 낼 때 필요한 개방적 접근 방법인 창의적 사고를 의미
-수렴: 하나의 올바른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일관성 있는 접근 방법인 비판적 사고를 의미
▶통찰력과 분석력
-문제의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황을 잘 볼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함
-복잡한 문제와 상황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분석력*이 중요함
-통찰력과 분석력이 제?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 시스템 사고*, 통계적 사고*가 필요
 
5차시 핵심 키워드
핵심 키워드해설
문제 해결 절차 (로드맵)
문제 해결을 위해 기능들의 순서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
문화
구성원들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관습 혹은 전통적인 방식, 기업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문제 해결 순서, 해결 도구, 행위 등을 포함
조직
그 안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또한 그 안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을 의미
사고의 확산
상상력을 이용해서 양적으로 많은 아이디어와 다양한 대안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함
사고의 수렴
비판과 평가 과정을 통하여 옳은 것을 질적으로 선별하는 것을 말함
통찰력
많은 정보의 흐름 속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보지 못한 것을 볼 수 있는 능력
분석
전체를 개별적인 부분으로 분리하거나 분해하여 각각의 특성, 기능, 상화 관계 등을 조사하는 것
논리적 사고
우리의 사고를 명확하게 해주며 연역과 귀납을 바탕으로 한 논증을 가능하게 해주고, 비판적 사고의 근간을 이룸
시스템 사고
구성 요소의 인과관계와 순환 구조의 피드백을 이해하여 문제 발생의 중요 원인 중의 하나인 복잡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함
통계적 사고
문제 발생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인 변동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데이터에 기반을 둔 객관적인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여 불확실성과 모호성을 극복하게 해줌


■□비판적 사고
1)평가 항목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항목: 문제, 정보, 개념, 목적, 관점, 문제의 맥락, 전제 조건과 가정, 해결책, 결과
2)평가 기준
▶평가 항목에 대한 평가 기준: 중요성, 정확성, 충분함, 명확성, 정당성
3)주장에 대한 판단
▶어떤 주장에 대한 평가를 하고 판단을 하기 위한 접근 방법
①주장을 명확히 적는다
②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수집하고 증거의 정당성을 평가한다.
③다른 설명이나 가정이 가능한지를 살펴보고 그것의 정당성을 평가한다.
■□창의적 사고
1)창의적 사고 활성화
▶창의적 사고의 핵심
-기능 고착*에서 벗어나야 함
-틀을 깨고 나오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함
▶창의적 사고의 4단계(앙리 푸앵카레)
-몰두 단계 → 구체화 단계 → 계발 단계 → 실행 단계
2) 창의적 사고의 특징과 장애 요인
▶창의적 사람들의 특징
-스스로를 창의적이라고 믿는다
-결과에 대한 개방적이기 위해 위험을 기꺼이 감수한다.
▶창의적 사고의 장애 요인
-쓸데없이 바보가 될 것 같다는 두려움
-항상 똑똑하고 옳아야 한다는 강박관념
3)아이디어 도출 방법
▶브레인스토밍
-4가지 원칙: ①비판 자제, ②자유로운 사고 환영, ③양이 많아야 함, ④조합과 개선을 추구
-진행 순서: 준비 과정 → 아이디어 도출과정(자유분방식/라운드로빈) → 평가과정
▶속성 열거법: 어떤 대상의 성질이나 속성을 최대한 많이 나열한 뒤 대상에 대해 개선, 변형, 대치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기법
▶가정에의 도전: 주어진 문제에 대한 개선 기회를 막는 장애물을 제거하고 장애물을 기회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모색할 때 사용
▶SCAMPER 기법
-대체(substitute), 결합(combine), 적용(adapt), 수정(modify), 다른 용도 사용(put to other use), 제거(eliminate), 재배치(rearrange)의 첫 문자를 혼합
-체계적인 질문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기법
▶마인드맵: 자유로운 사고의 연상 작용을 통해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도식화하여 다른 아이디어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방법
▶여섯 색깔 모자: 모자를 쓰고 그 모자가 의미하는 특정의 사고만 하게 함으로써 사고를 단순하게 만들고, 필요에 따라 모자를 바꾸어 써 우리가 하려는 사고의 유형을 불러 낼 수 있게 하는 기법
■□논리적 사고
1)명료한 사고
▶사고를 명료하게 하는 주요 요소: 정의, 분류, 조직화
▶분류
-분류에는 구별과 등급 매김이 있음
-분류할 때 집단들의 합이 전체가 되고 집단 간에 누락과 중복이 없는 구조여야 함
▶조직화
-복잡한 자료를 어떤 기준에 따라 명료하고 질서 있게 정리하는 것
-조직화의 기준은 자료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함
▶로직트리
-수집된 정보를 누락과 중복 없이 정리하는 데 좋은 방법
2) 논리적 사고에 기초한 원인 파악
▶인과 논증 방법
-일치법: 어떤 결과가 발생한 여러 경우에 대하여 공통적으로 선행하는 요인을 찾아 결과에 대한 원인으로 간주하는 방법
-차이법: 어떤 결과가 발생했을 때, 선행한 요인과 그 결과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 결여된 요인을 찾아 그 결과의 원인으로 파악하는 방법
-일치와 차이 결합법: 일치법과 차이법을 결합하여 원인을 파악하는 방법
-공변법: 두 현상 사이의 변동을 바탕으로 원인을 확인하는 방법
-잉여법: 이미 알려져 있는 인과관계를 제외하고 남은 것으로부터 원인을 확인하는 방법
-Is & Is Not 기법: ‘일치와 차이 결합법’에 바탕을 두고 있으면서, 실제 현장에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때 많이 사용되는 기법
▶가설 검증 과정
①순서1: 합이 전체가 되는 질문들을 사용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는다.
②순서2: 문제의 원인을 찾은 후에는 이에 대한 가설을 세운다.
③순서3: 데이터를 수집하여 가설을 세운다.
3) 논리적 사고의 전개 방법
①출발지점이 되는 사실을 공유한다.
②논증의 근거를 명확히 한다.
③도착 지점인 결론을 명확히 한다.
■□시스템 사고
1)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시스템 관련 용어
-변수(variable):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이 갖고 있는 특정의 속성
-변수 값의 변화: 시스템의 행태(behavior)가 변했다고 표현
-구조(structure):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사이의 지속적인 관계를 의미
2)시스템* 사고
▶정의: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문제 해결책을 도출하기 위한 사고방식
▶시스템 사고의 두 가지 측면
①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측면
②문제를 해결하여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측면
?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과관계와 피드백 루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3)시스템의 구조
▶인과지도
-인과관계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기법
-인과관계를 화살표로 표시, 양의 인과관계는 화살표 끝에 ‘+’, 음의 인과관계는 ‘-‘를 표시
▶피드백 루프*
-양의 피드백 루프(+): 변화를 촉진하는 루프, 강화 피드백 ? 마이너스 화살표의 개수가 짝수
-음의 피드백 루프(- ): 변화를 억제하는 루프, 조절 피드백 ? 마이너스 화살표의 개수가 홀수
-지체(delay): 시스템 내의 각 요소들이 동시에 작동하는 것이 아니므로 시간적 경과를 거쳐 원인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4)시스템의 개선
▶지렛대 원리*를 활용, 임계점을 활용, 지체를 제거
■□통계적 사고
1)통계적 사고
▶데이터의 지식화
-통계적 사고는 데이터의 지식화에 바탕을 두고 있음
-데이터의 지식화는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수집,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해, 분석 결과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구성됨
2)통계 기법의 역할
▶통계 기법의 활용 영역
-고객 요구 조사, 제품 설계 및 개발, 프로세스 능력 평가, 제품 수명 검사, 통계적 프로세스 관리, 측정 시스템 분석 등
-해결 과정을 그럴듯하게 보이기 위한 포장술로 전락되는 것을 주의해야 함
-잘못 오용하거나 불필요하게 남용하는 일이 없도록 유념
 
6차시 핵심 키워드
핵심 키워드해설
정보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사실이나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
기능 고착
어떤 것에 대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보지 않고 한 가지 면에서만 파악하려는 경향
패러다임
현신을 바라보는 일정한 사고의 틀
브레인스토밍
한 주제에 대하여 관계되는 사람들이 모여 집단 효과를 살려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
분류
이미 알려진 규칙이나 원리를 이용하여 특정 상황이나 사물들에 대하여 어떤 공통 특징을 갖는 개체들끼리 모아서 집단으로 나누는 것
로직트리
상위 항목과 그에 해당하는 하위 항목을 체계적으로 요약한 도표
시스템
구성요소(elements)와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말함
인과관계(circular causality)
문제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변수들 사이에 존재하는 관련성
피드백 루프
변수들 간의 변화가 서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
지렛대
적은 자원을 투입해도 시스템이 커다란 역동성을 갖게 하는 변수 혹은 변수들 사이의 관계


■□합리적 의사 결정의 방해 요인
-문제가 불분명하고 명백하지 않다
-목적이 분명하지 않다
-적절한 평가 기준이 없고, 중요도에 따른 가중값을 결정할 수 없다.
-모든 대안을 찾을 수 없다.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없다.
-모든 해결책을 정확히 평가할 수 없다.
■□의사 결정의 오류
(1)비논리적 사고에 기인하는 오류
1)형식적 오류: 타당하지 못한 논증 형식을 갖고 있는 경우, 예) 순환 논리의 오류*
2)비형식적 오류: 내용 자체에 있는 오류
▶언어적 오류: 언어의 애매성이나 모호성에서 발생하는 오류
▶논거 부재의 오류: 겉보기에는 논거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논거 자체가 없는 오류
▶논거 부적합의 오류: 논거는 있으나 주장을 뒷받침하기에는 적합하지 못한 오류
▶논거 부실의 오류: 논거자 주장을 뒷받침하지만 논거로서 충분하지 못한 경우
(2)심리적 요인에 기인하는 오류
: ①과거 강한 인상을 받은 사건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는 오류, ②초기 상황에 고착되는 오류, ③집단 사고에 기인하는 오류, ④비판 능력이 약화되는 오류, ⑤불확실성을 판단할 때 지나치게 신중한 오류, ⑥결과를 알고 난 후 그렇게 된 이유를 쉽게 결론 내리는 오류, ⑦현재 상태만을 유지하려는 오류, ⑧과거의 실수나 잘못에 집착하는 오류, ⑨인식 방법의 차이에 기인하는 오류, ⑩타인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오류
(3)부적합한 자료 때문에 생기는 오류
: ①자신이 믿고 싶은 것을 뒷받침해 주는 정보만 중요하게 여기는 오류, ②표본이 모집단을 잘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 ③자료의 정의가 불분명한 경우, ④자료의 신뢰도를 간과하는 경우, ⑤일반적 사실을 일회적 증거로 반박하는 오류, ⑥특정 이슈에 따라 결론을 유도하는 경우, ⑦제한된 정보를 확대 해석하는 오류, ⑧변수들 간의 관계를 인과관계로 확대 해석하는 오류, ⑨무리한 단순화의 오류
(4)우연과 확률을 오해함으로써 생기는 오류
: ①세부사항이 많으면 사실에 가까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오류, ②객관적 확률보다는 주관적 관점에 의존하는 오류, ③평균으로의 회기 현상을 잘못 이해하는 오류, ④우연과 필연을 혼돈하는 오류, ⑤우연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오류
■□문제 해결 절차
(1)4단계 문제 해결 절차
: 문제 인식 단계→해결책 모색 단계→해결책 선택 단계→실행 단계
(2)문제 인식 단계
1)문제의 발견
▶발생형 문제: 문제를 이미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임
▶잠재형 문제: 아직 발생하지 않은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방지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 발생
▶설정형 문제: 기업/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 발생
-설정형 문제를 파악하는 방법
: ①문제와 관련된 외부 환경의 이해: 시장, 기업, 경쟁기업 분석
: ②내부 역량의 이해: SWOT*분석 이용
: ③문제와 관련된 정보의 수집
2)문제의 정의*
▶문제 정의의 절차: 문제의 특성과 현황 파악 → 문제 선정 → 문제 기술서 작성
 
7차시 핵심 키워드
핵심 키워드해설
순환 논리의 오류
먼저 한 주장에 대한 타당성을 제시하지 않고, 비슷한 말로 되풀이해서 주장하는 오류
DRIP
Data Rich, Information Poor
데이터는 있으나 유용한 정보가 없는 상태
미션
사회, 조직, 고객 등에 공헌하는 것
비전
앞으로의 바람직한 모습과 희망하는 모습으로 기업이 발전하고 다른 경쟁 기업과 차별화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함
SWOT분석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 기업 내부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여 문제를 발견하는 분석기법
프레임
문제나 상황 또는 기회를 보는 마음의 틀의 의미
문제의 정의
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하고 문제의 영향과 심각한 정도를 파악하며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작업



■□문제 해결책 모색 단계
1)문제의 분석* 과정
①문제를 발생시킨 원인을 파악
-확산 과정*과 수렴 과정*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
②문제를 구성하는 변수들과 그 변수들의 성격을 규명
-문제를 구성하는 변수: 의사 결정 변수, 제어 불가능한 변수, 결과 변수, 매개 변수
③문제를 재구성하여 창의적인 해결책을 계발하는 계기 마련
④해결책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 설정
⑤해결책을 도출하는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약 조건의 종류와 범위 파악
2)해결책의 도출* 과정
▶해결책을 도출하는 방법: 해결책을 찾는 방식, 해결책을 개발 하는 방식
▶해결책을 개발 하는 방식
: ①문제 해결 방향 설정: 이상성을 향상, 시스템 요소의 부조화 해결, 통제력과 예측력 증가, 단순화
: ②해결책의 도출
-해결책 도출을 위한 전략: 시행 착오 방법*, 축차적 해결*
-해결책 도출 후, 해결책을 적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방법도 함께 모색
■□문제 해결책 선택 단계
1)해결책 평가
: 해결책의 결과 예측→불확실성에 대처하는 방안 마련→평가를 통한 해결책의 우선순위 결정→윤리성 검토
2)최선의 해결책 선정
: 해결책의 예상되는 결과를 문제 해결의 목표와 비교하여 가장 적은 비용으로 목표에 가장 부합하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해결책을 선정
■□최선의 해결책 실행 단계
: PDCA 사이클*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임
1)최선의 해결책 실행 계획의 수립 및 실행(Plan 및 Do 단계)
▶파일럿 검증
-해결책을 제한된 범위 내에서 시험적으로 실행해보는 활동
-①파일럿 검증 계획→②파일럿 검증의 실행→③파일럿 검증 실행 결과 검토→④파일럿 검증 결과 조치
▶계획 수립 및 실행: 파일럿 검증을 통해 해결책 효과가 검증 된 뒤, 해결책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함
2)실행 결과 평가 및 조치(Check 및 Action 단계)
▶실행 결과의 평가: 해결책의 실행 후 실행 결과를 평가하여 문제 해결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
▶평가 후 조치
▶최종 보고서 작성: P(작성 계획)O(보고서 개요 짜기)W(작성)E(편집)R(재작성)의 5단계로 작성
■□프로젝트 관리
1)프로젝트 팀 구성: 소규모 프로젝트 팀*, 다기능 팀*
2)프로젝트 진행 단계
①프로젝트의 선택: 핵심 문제인지를 확인
②프로젝트 계획 수립: 단계별 할 일 명확화, 팀 구성, 일정 계획 수립(간트 차트 이용), 예산 수립
③프로젝트 수행
④프로젝트의 통제 및 평가
⑤프로젝트 종료: 평가 지표 관리
 
8차시 핵심 키워드
핵심 키워드해설
문제 분석 과정
해결책의 도출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제의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고 문제 관련 변수들의 성격을 규명하는 작업을 수행하며, 해결책에 대한 평가 기준과 제약 조건을 마련하는 과정
해결책의 도출 과정
분석 과정에서 파악된 문제의 성격에 따라 이상성의 증가, 시스템 요소의 부조화 해결, 통제력과 예측력 향상, 단순화 등과 같이 문제 해결 방향에 따라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도출하는 과정
확산과정
문제가 발생한 원인 혹은 문제 해결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를 모두 파악하는 노력
수렴과정
수많은 잠재 원인 중에서 참 원인을 검증하는 과정 또는 소수의 핵심 원인을 선별하는 과정
시행착오 방법
간단한 전략에서 일단 해결책을 도출하고 즉시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
축차적 해결 방법
문제가 너무 어려워 한번에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 산의 정상에 오를 때 구간으로 나누어 쉬면서 오르는 것처럼 목표를 몇 단계로 나누어 해결하는 방법
트레이드 오프
동시에 달성할 수 없는 몇 개의 조건을 취사선택하여 균형을 이루는 일
PDCA 사이클
미국의 품질 전문가 데밍이 강조한 Plan-Do-Check-Action 으로 진행되는 사이클을 말함
소규모 프로젝트 팀 (Small Project Team)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지원하기 위하여 사업 부문 내에 만들어지는 팀
다기능 팀 (Cross Functional Team)
해결해야 할 문제가 기업의 여러 부분이 연관되어 있는 경우 여러 부서의 기능 혹은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만들어지는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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